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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반성장

함께 성장하는 경영

한화첨단소재는 협력업체를 가족이자 동반자로 생각합니다.

한화첨단소재는 2009년부터 동반성장 업무협약을 체결해 협력업체들과 장기적이며 우호적인 협력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동반성장추진위원회를 결성해 금융지원, 기술·환경·안전지원, 교육·훈련지원, 총괄지원 등 세분화된 상생활동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금융지원분문에 있어서는 명절 전 구매대금 조기지급 등 협력업체들의 재정 안정을 위한 다양한 자금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기술·환경·안전지원부문에서는 협력업체의 업종과 규모에 따라 체계적인 시스템 구축을 위한 지원활동을 펼칩니다.
교육·훈련지원부문에서는 중소 협력업체의 품질개 선과 신기술 획득 등을 위한 지식과 노하우를 공유하고 있습니다.

추진위원회

동반성장과 관련된 기술·품질, 금융, 교육훈련, 경영전반에 관한 교류 및 지원을 위해 활동합니다.

  • 위원장 지원부문장
  • 동반성장 추진위원회
  • 간사
    구매팀 담당
    경영솔루션팀 담당
  • 위원
    사업부,구매팀
    외주 품질관리팀
    • 금융지원
      금융팀
    • 기술/환경 안전지원
      외주품질관리팀
      환경안전팀
    • 교육/훈련지원
      인재팀
    • 총괄지원
      경영솔류션팀
      구매팀

동반성장 3대 원칙

하도급업체 계약체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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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력업체 선정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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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도급 거래 내부
심의 위원회 설치 · 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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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도급업체 계약체결 표준

제 1 조 (목적)
이 표준은 당사와 거래를 시작하는 하도급업체와의 계약체결에 있어 상호 준수해야 할 내용을 제시 함으로써 합리적이고 투명한 거래를 구축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제 2조 (용어 정의)
  1. 1) 하도급업체란 당사로부터 제조위탁 받은 중소기업자를 말한다.
  2. 2) 목적물이란 당사가 하도급업체에게 제조위탁한 물품을 말한다.
  3. 3) 당사가 제조위탁한 목적물의 범위는 다음과 같다.
    1. ① 제조∙판매의 대상이 되는 완제품(주문자상표부착방식 제조 포함)을 제조위탁하는 경우. 단, 물품의 생산을 위한 기계, 설비는 제외한다.
    2. ② 완제품 제조과정에 투입되는 중간재로서 규격 또는 품질 등을 지정하여 주문한 원자재, 부품, 반제품 등. 단, 대량 생산품목으로 샘플 등에 의해 단순 주문한 것은 제외한다.
    3. ③ 물품의 제조를 위한 금형, 사형, 목형 등
    4. ④ 물품의 구성에 부수되는 포장용기, 라벨, 견본품, 사용안내서 등
    5. ⑤ 상기 물품의 제조∙수리를 위한 (임)가공
제 3조 (적용 범위)
이 표준은 당사와 하도급업체간 계약체결 및 계약이행에 대하여 적용한다.
제 4조 (업체선정 방식)
  1. 1) 업체선정은 지명경쟁계약을 원칙으로 한다. 단 필요시 수의계약을 할 수 있다.
  2. 2) 수의계약은 다음과 같은 경우에 할 수 있다.
    1. ① 원자재가격의 급등 등 경쟁에 부칠 여유가 없을 경우
    2. ② 당해 물품 등을 제조·공급한 자 외의 자로부터 제조·공급을 받게 되면 호환성이 없게 되는 경우
    3. ③ 특허취득, 실용신안 등록, 디자인 등록이 된 물품을 위탁 또는 구매하는 경우
    4. ④ 해당물품 공급업체가 단일업체인 경우
    5. ⑤ 경쟁입찰에 있어서 입찰자 또는 낙찰자가 없거나, 낙찰자가 계약을 하지 않을 경우
    6. ⑥ 기타 계약의 성질 또는 목적에 의하여 특정인의 기술, 용역, 설비 또는 품질, 성능, 효율 등으로 경쟁하기 어려운 경우
제 5조 계약체결 준수사항
  1. 1) 서면의 사전발급
    1. ① 당사는 법정 기재사항을 기재하고 양당사자가 서명(전자서명 포함) 또는 기명 날인한 서면(전자서면 포함)을 목적물의 제조 착수 전에 발급하여야 한다.
    2. ② 납품이 빈번한 경우에는 기본계약서를 먼저 발급한 후 각각의 납품에 대해서 당사가 교부한 발주서(전산발주서 포함)를 개별계약으로 갈음할 수 있다.
  2. 2) 합리적인 산정방식에 의한 단가결정
    1. ① 목적물의 단가는 수량·품질·사양·납기·대금지급방법·재료가격·노무비 또는 시가의 동향 등을 고려하고 적정한 관리비 및 이익을 가산한 합리적인 산정방식에 따라 협의하여 결정한다.
    2. ② 상기 ①항에서 정한 단가에는 별도의 약정이 없는 한 상호 협의하여 정하는 납품장소까지의 포장비, 운임, 하역비 및 보험료 기타 일체의 비용을 포함한다.
    3. ③ 단가결정이 특별한 사유로 인하여 지연될 경우에는 협의하여 정한 임시단가를 적용하되, 이 경우 임시단가와 확정단가의 차액은 확정단가를 정하는 때에 소급하여 정산하여야 한다.
  3. 3) 명확한 납기
    1. ① 양사는 업종별 특성을 고려하여 정상적인 관행에 적합한 납기를 충분한 협의를 거쳐 결정한다.
    2. ② 계약체결시 납기를 정하고 납기를 변경할 경우 이를 명확히 하여야 하며, 긴급발주 등의 명목으로 평소보다 짧은 납기를 정할 경우에는 상호 협의하여 정한다.
    3. ③ 당사의 부당한 수령지연 또는 거부로 인하여 거래업체가 손해를 입은 경우에는 이를 배상한다.
  4. 4) 객관적 검사기준
    1. ① 목적물에 대한 검사에 있어 상호 협의 하에 객관적이고 공정•타당한 검사의 기준 및 방법을 정한다.
    2. ② 납품이 있는 때에는 검사전이라도 즉시 수령증을 교부하여야 하며, 검사는 미리 정한 검사규정 및 절차에 따라 신속히 실시하여야 한다
    3. ③ 정당한 사유가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하도급업체로부터 목적물을 수령한 날로부터 10일 이내에 검사결과를 통지하여야 한다.
  5. 5) 하도급대금의 지급
    1. ① 당사는 세금계산서 발행일로부터 60일 이내에 하도급대금을 지급해야 하며 발주자로부터 선급금을 받은 경우 15일 이내에 하도급업체에게 지급해야 한다.
    2. ② 하도급대금을 60일(발주자로부터 수령한 경우는 15일)을 초과하여 지급할 경우 초과일수만큼 지연이자를 지급해야 한다.
    3. ③ 하도급대금을 어음으로 지급할 경우 만기일이 60일을 초과하면 초과일수만큼 어음할인료를 지급해야 한다.
    4. ④ 하도급대금을 기업구매전용카드, 외상매출채권담보대출, 구매론 등의 어음대체결제수단으로 지급할 경우 결제기한이 60일을 초과하면 초과일수만큼 수수료를 지급해야 한다.
    5. ⑤ 당사는 발주자로부터 받은 현금비율 미만으로 하도급대금을 지급하거나 발주자로부터 받은 어음의 지급기간을 초과하는 어음을 지급해서는 아니 된다.
  6. 6) 합리적인 반품처리

    하자원인 규명 주체, 하자원인의 종류, 그에 따른 책임부담비율 등을 규정하여 당사자간 합의에 의한 반품처리 하여야 한다.

  7. 7) 계약의 해지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 내부규정에 의거 해당업체에 계약해지를 통보한다.

    1. ① 내부규정 협력업체 평가 기준에 의거 거래중지 판정을 받은 경우
    2. ② 당사 설비, 시방 및 관련서류 등 기밀사항을 타 업체에 누설한 경우
    3. ③ 기타 중대한 계약 위반 등을 한 경우
제 6조 계약체결시 금지사항
  1. 1) 서면을 발급하지 않거나 보존하지 않는 행위
    1. ① 목적물에 대한 제조위탁 거래가 있으나 계약서 혹은 발주서 등을 교부하지 아니한 행위
    2. ② 하도급거래 관련서류(전자문서 포함)를 3년간 보존하지 않는 행위
  2. 2) 부당한 하도급대금 결정 행위
    1. ①정당한 이유 없이 일률적인 비율로 인하하여 대금을 결정하는 행위
    2. ② 다량발주를 전제로 견적 후 실제로는 소량 발주하면서 견적가격을 기준으로 부당하게 대금을 결정하는 행위
    3. ③ 수출, 할인판매, 경품류, 견본용 등을 이유로 통상 지급되는 대가보다 낮게 대금을 결정하는 행위
    4. ④ 대금을 정하지 않고 위탁한 후 상호협의 없이 낮은 금액으로 대금을 결정하는 행위
    5. ⑤ 하도급업체에 발주량 등 거래조건에 대하여 착오를 일으키게 하거나 다른 사업자의 견적 또는 거짓견적을 내보이는 방법으로 해당업체를 기만하고 이를 이용하여 대금을 결정하는 행위
    6. ⑥ 정당한 이유 없이 특정 거래업체를 차별 취급하여 대금을 결정하거나, 거래업체와의 합의 없이 일방적으로 낮은 단가에 의하여 대금을 결정하는 행위
    7. ⑦ 자재의 가격하락 및 노임하락 등 객관적으로 타당한 단가인하 사유가 없이 일률적으로 단가를 인하하여 대금을 결정하는 행위
    8. ⑧ 대금지급조건, 거래수량, 작업의 난이도 등의 차이가 없음에도 특정 거래업체를 차별 취급하여 대금을 낮게 결정하는 행위
    9. ⑨ 납품관련 기술자료 등을 요구하여 넘겨받은 후, 이를 다른 사업자에게 제공하고 다른 사업자의 견적가격 등을 근거로 대금을 인하하는 행위 등
    10. ⑩ 경쟁입찰에 의하여 계약을 체결함에 있어서 정당한 사유없이 최저가로 입찰한 금액보다 낮은 금액으로 대금을 결정하는 행위
  3. 3) 부당한 경영간섭 행위
    1. ① 거래업체가 임직원을 선임∙해임함에 있어 자기의 지시 또는 승인을 얻게 하거나 수급사업자의 의사에 반하여 특정인을 채용하게 하는 등의 방법으로 인사에 간섭하는 행위
    2. ② 재하도급거래에 개입하여 목적물의 품질유지 및 납기내 납품여부 등 하도급거래의 목적과 관계없이 선정․계약조건설정 등 재하도급거래내용을 제한하는 행위
    3. ③ 거래업체의 생산품목․시설규모 등을 제한하거나 거래업체로 하여금 당사 또는 당사의 계열회사의 경쟁사업자와 거래하지 못하도록 하는 행위
    4. ④ 거래업체에게 납품관련 기술자료 등을 정당한 이유 없이 요구하여 제공하도록 하는 행위
  4. 4) 설계변경 등에 따른 하도급대금의 미조정 행위
    1. ① 발주자로 부터 설계변경 또는 경제상황의 변동 등을 이유로 추가금액을 수령하고도 이를 지급하지 아니하거나 또는 받은 비율이나 내용보다 적게 지급하는 행위
    2. ② 발주자로 부터 계약금액을 조정 받고도 30일을 초과한 날까지 증액 또는 감액하지 아니하거나 30일을 초과하여 조정하는 행위
    3. ③ 발주자로 부터 추가금액을 수령한 날부터 15일이 지난 후에 대금을 현금 또는 어음이나 어음대체결제수단을 이용하여 지급하면서 그 초과기간에 대한 지연이자, 어음할인료, 수수료를 지급하지 아니하는 행위
    4. ④ 발주자로부터 계약금액을 증액 또는 감액 받고도 받은 날 부터 15일 이내에 증액 또는 감액 받은 사유와 내용을 거래업체에게 통지(발주자 직접 통지한 경우 제외)하지 아니하는 행위
  5. 5) 원재료 가격변동에 따른 하도급대금의 미조정 행위

    협의를 신청한 후 30일이 경과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실질적인 단가조정 권한을 가지고 있는 책임자가 협의에 임하지 아니하는 행위

  6. 6) 전속적 거래 요구 행위

    거래업체로 하여금 자신 및 자신이 지정하는 업체와는 거래하지 못하게 하는 행위(기술개발을 거래업체와 공동으로 하는 것을 이유로 거래업체와 전속적 거래에 합의하는 경우를 제외)

  7. 7) 부당특약 행위
    1. ① 수급사업자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하거나 제한하는 계약조건을 설정하는 행위
    2. ② 계약에 기재되지 아니한 사항을 요구함에 따라 발생된 비용을 수급사업자에게 부담시키는 약정을 설정하는 행위
    3. ③ 원사업자가 부담하여야 할 민원처리, 산업재해 등과 관련된 비용을 수급사업자에게 부담시키는 약정을 설정하는 행위
    4. ④ 입찰내역에 없는 사항을 요구함에 따라 발생된 비용을 수급사업자에게 부담시키는 약정을 설정하는 행위
제 7조 계약체결시 금지사항
  1. 1) 부당한 수령거부 행위
    1. ① 발주자∙외국수입업자∙고객의 클레임, 판매부진 등을 이유로 이미 위탁한 물품의 수령을 거부하는 행위
    2. ② 공급하기로 되어 있는 원자재 또는 건축자재 등을 늦게 공급함으로써 납기∙공기내 납품 또는 시공이 불가능함에도 납기지연을 이유로 수령을 거부하는 행위
    3. ③ 거래업체로부터 납품 등의 수령요구가 있었음에도 보관장소 부족 등 정당한 이유없이 수령을 거부하는 행위
    4. ④ 여러 품목을 제조위탁하고 일부품목의 불량을 이유로 다른 품목에 대하여도 수령을 거부하거나, 발주자의 발주취소 또는 발주중단 등을 이유로 수령을 거부하는 행위
  2. 2) 부당 반품 행위
    1. ① 거래상대방으로부터의 발주취소 또는 경제상황의 변동 등을 이유로 반품하는 행위
    2. ② 공급한 원재료의 품질불량으로 인하여 불합격품으로 판정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반품하는 행위
    3. ③ 원재료 공급지연에 의한 납기지연임에도 불구하고 이를 이유로 반품하는 행위
    4. ④ 이미 수령한 물품을 발주자․외국수입업자․고객의 클레임, 판매부진 등을 이유로 반품하는 행위
  3. 3) 부당한 대금 감액 행위
    1. ① 위탁할 때 대금을 감액할 조건 등을 명시하지 아니하고 위탁 후 협조요청 또는 거래상대방으로부터의 발주취소, 경제상황의 변동 등 불합리한 이유를 들어 대금을 감액하는 행위
    2. ② 대금을 현금으로 또는 지급기일전에 지급함을 이유로 과다하게 대금을 감액하는 행위
    3. ③ 물품 등을 자기로부터 사게 하거나 자기의 장비 등을 사용하게 한 경우에 적정한 구매대금 또는 사용대가 이상의 금액을 대금에서 공제하는 행위
    4. ④ 대금 지급시점의 물가나 자재가격 등이 납품 등의 시점에 비하여 떨어진 것을 이유로 대금을 감액하는 행위
    5. ⑤ 경영적자 또는 판매가격 인하 등 불합리한 이유로 부당하게 대금을 감액하는 행위
    6. ⑥ 당초 계약내용과 다르게 간접노무비, 일반관리비, 이윤, 부가가치세 등을 감액하는 행위
    7. ⑦ 계속적 발주를 이유로 이미 확정된 하도급대금을 감액하거나, 총액으로 계약한 후 제조 또는 공사의 구체적 내역을 이유로 감액하는 행위
  4. 4) 경제적 이익의 부당요구 행위

    수익 또는 경영여건 악화 등 불합리한 이유로 협찬금, 장려금, 지원금 등 경제적 이익을 요구하는 행위

  5. 5) 부당한 대물변제 행위

    거래업체의 의사에 반하여 정해진 대금을 물품으로 지급하고 이를 받아들일 것을 요구하는 행위

  6. 6) 보복 조치 행위

    거래업체가 공정위에 하도급법 위반으로 신고한 것을 이유로 수주기회를 제한하거나 거래의 정지 기타 불이익을 주는 행위

  7. 7) 탈법 행위

    하도급거래와 관련하여 우회적인 방법에 의하여 실질적으로 하도급법의 적용을 면탈하려는 행위

  8. 8) 물품등의 구매강제 행위

    정당한 사유없이 당사, 계열사 또는 특정회사 등의 제품이나 서비스 등을 거래업체에게 강제로 판매하거나 이용하게 하는 행위

  9. 9) 물품구매대금 등의 부당결제청구 행위

    거래업체에게 납품 등에 필요한 물품 등을 당사로부터 사게 하거나 당사 장비 등을 사용하게 하고, 자기가 구입․사용 또는 제3자에게 공급하는 조건보다 현저하게 불리한 조건으로 지급하는 행위

  10. 10) 기술자료 제공 강요금지 행위

    정당한 사유없이 거래업체에게 다음 기술자료를 자기 또는 제3자에게 제공하도록 강요하거나, 거래업체로부터 취득한 기술자료를 자기 또는 제3자를 위해 유용하는 행위

    1. ① 상당한 노력에 의하여 비밀로 유지된 제조․수리․시공 또는 용역 수행 방법에 관한 자료
    2. ② 특허권, 실용신안권, 디자인권, 저작권 등 지식재산권과 관련된 정보

부 칙

제 1조 (제정시행일)
이 표준은 2009년 11월 1일부 제정하여 12월 1일부로 시행한다.
제 2조 (개정시행일)
이 표준은 2017년 1월 1일부터 개정 시행한다.

협력업체 선정 및 운용표준

제 1조 (목적)
이 표준은 당사와 거래를 시작하는 협력업체의 선정 및 운용과정에 대한 투명성과 공정성을 제고하여 하도급거래질서에 이바지하고, 하도급법 위반행위의 사전예방을 위한 일반적인 사항을 정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제 2조 (용어의 정의)
협력업체란 당사의 제조, 건설, 용역위탁 거래 등의 대상업체로 예정되거나 거래중인 사업자로서 하도급법에서 규정하는 수급사업자뿐만 아니라 일반적인 수탁사업자도 포함한다.
제 3조 (적용 범위)
본 표준은 당사와 거래하는 협력업체의 선정, 운용 관리에 적용한다.
제 4조 (업체 선정/운용)

협력업체 선정은 기본적으로 내규인 협력업체 선정 및 평가요령을 따른다.

  1. 1) 업체 선정 및 유지는 객관성과 합리성을 유지한다.
  2. 2) 신규업체 등록은 거래선 진단 절차를 거쳐 적합하다고 판단된 경우 등록절차를 밟는다.
  3. 3) 정당한 이유 없이 기존업체와 신규업체간의 선정기준에 차별을 두지 않는다.
  4. 4) 업체 선정에 제외된 경우 해당업체에게 이의신청 기회를 부여한다.
  5. 5) 등록된 업체는 주기적으로 평가를 실시하여 유지여부를 판단한다.
  6. 6) 하도급업체로 등록되면 품질수준 향상과 효율적인 관리를 위한 기술지원을 할 수 있다.
제 5조 (등록 취소)
  1. 1)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 내부규정에 의거 해당업체에 등록취소를 통보한다.
    1. ① 내부규정에 의거 협력업체 평가결과 거래중지 판정을 받은 경우
    2. ② 당사 설비, 시방 및 관련서류 등 기밀사항을 타 업체에 누설한 경우
    3. ③ 기타 중대한 계약 위반 등을 한 경우
    4. ④ 회사에 재정적 손실 및 명예를 손상시킨 경우
    5. ⑤ 부도, 휴업, 폐업 등으로 정상적인 영업활동이 불가능한 경우
  2. 2) 부당한 등록취소를 통해 협력업체가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해야 한다.
    1. ① 원사업자의 일방적인 요구사항에 비협조를 사유로 취소하는 경우
    2. ② 경쟁업체의 협력업체로 등록된 것을 사유로 취소하는 경우

부 칙

제 1조 (제정시행일)
이 표준은 2009년 11월 1일부 제정하여 12월 1일부로 시행한다.
제 2 조 (개정시행일)
이 표준은 2017년 1월 1일부터 개정 시행한다.

하도급거래 내부심의위원회 설치운용 표준

제 1조 (목적)
이 표준은 당사와 협력사간의 하도급거래에 대해 공정성과 적법성 여부 등을 심의하기 위한 하도급거래 내부 심의위원회(이하 “심의위원회”)의 운영에 대한 일련의 업무절차를 규정함으로써 하도급거래질서 확립에 이바지하고 하도급법 위반행위를 사전에 예방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제 2조 (심의위원회 구성)
심의위원회는 위원장을 포함하여 3인 이상의 위원으로 구성하며, 위원장 및 위원, 간사는 다음 각 호와 같다.
  1. 1) 위원장 : 지원부문 임원
  2. 2) 위원 : 구매담당팀장, 법무담당팀장, 해당거래관련 팀장
  3. 3) 간사 : 구매담당팀장이 겸임
제 3조 (심의 안건)
  1. 1) 하도급 거래 10억원 이상(년 납품기준)인 신규업체 등록의 경우
    1. ① 계약체결 및 가격결정 과정의 공정성에 관한 사항
    2. ② 하도급법 등 관련 법규에 대한 적법성 여부 등의 사전 심의 사항
  2. 2) 하도급 협력사 선정, 등록, 취소기준 및 절차의 적절성 여부 사전 심의
  3. 3) 하도급 협력사 미선정 또는 등록취소에 대한 이의신청건의 심의
  4. 4) 하도급법 등 관련법규 위반 임직원의 제재조치
제 4조 (심의위원회 운영)
  1. 1) 심의위원회는 월 1회 정기적으로 개최하며, 현안발생시 위원장 발의로 수시로 개최할 수 있다.
  2. 2) 위원회 개최 및 진행은 간사가 주관한다.
  3. 3) 심의임원회 소집대상 위원의 전원참석으로 개의하고, 출석의원(위원장포함) 과반수 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제 5조 (서류보존)
심의위원회 심의결과 및 조치사항 등과 관련한 문서는 심의종료일로부터 3년 이상 보관한다.

부 칙

제 1조 (제정시행일)
이 표준은 2009년 11월 1일부 제정하여 12월 1일부로 시행한다.
제 2 조 (개정시행일)
이 표준은 2017년 1월 1일부터 개정 시행한다.